포경수술
포경은 음경을 둘러싸고 있는 표피가 음경에 비하여 길어서 귀두가 표피에 의하여 가려져 있고 표피가 뒤로 젖혀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포경은 3세 이전엔 정상
포경이란? 음경 앞부분인 귀두를 피부껍질이 덮고 있어 피부를 뒤로 제쳐도 귀두가 노출되지 않는 것을 말하고, 대개 3세 때까지 표피가 견인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며 이 시기 이전에 견인되지 않는다고 하여도 병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3세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포경상태가 지속되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위생문제와 감염에 의해 문제가 될 수 있어 귀두표피염, 요도구염과 소변을 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6개월에 20%에서 완전히 견인이 되며 6세에서도 표피와 귀두가 완전히 분리되는 것은 단지 37%에 불과하고 17세가 되어야 거의 모든 아이에서 완전한 견인이 됩니다.
포경수술은 표피를 제거하여 귀두부를 노출
포경수술은 적당한 길이의 음경 피부와 표피를 잘라내어 귀두부를 노출시키는 것으로써 인류 역사상 최초로 기록(유태인의 할례의식)되어 전해지는 수술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의 분류
포경 수술이 필요한 경우 |
- 진성포경인 경우 : 포피가 너무 꽉 조이고 있어서 음경의 발육에 지장을 주기도 하고 발기가 어려워 정상적인 성관계에도 지장을 줍니다.
- 감돈포경, 재발성 귀두포피염인 경우: 배뇨장애를 유발하여 높은 방광내압으로 인해 소변이 신장으로 역류하여 신장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귀두와 포피 사이에 세균이 번식하여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소아에게 수술이 필요한 경우 |
- 포피 끝의 열린 부분이 너무 좁아서 오줌줄기가 바늘같이 가늘거나 오줌을 누는데 문제가 있을 때
- 포피가 짧아서 음경의 발육에 지장이 있을 경우
- 귀두포피염(음경의 귀두와 포피 사이에 염증)을 자주 반복하거나 염증이 심하여 농이 차 있을 경우
|
수술을 해서는 안 되는 경우 |
- 요도하열이 있는 경우처럼 수술 시 음경 포피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인데, 간혹 일부 비뇨기과 전문의가 아닌 분들이 이러한 지식 없이 포경 수술을 하여 요도하열 수술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
포경수술의 시기
포경수술의 적절한 시기는 대체적으로 12~14세로 권고하고 있으나 특별한 원인에 기인한 것이 아니고, 이 시기에는 부분마취가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포경수술 방법
- 1 미세포피제거수술
- 포피를 잡아당겨 가위로 끝을 절단하는 방법, 그리고 칼로 포피를 환상으로 절개하여 피부편을 절단하는 방법(미세포피제거수술) 등이 있습니다.
비뇨기과 의사들은 부작용이 적고, 섬세한 디자인이 가능한 미세포피제거수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수술시기 : 수술적 방법은 신생아를 제외한 연령층에 이용됩니다.
- 기간 : 일반적으로 상처가 아무는데 약 1주일이 걸리며, 힘을 받으려면 4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 2 음경배부신경마취
- 비뇨기과에서 가장 흔한 수술로 한두 번의 주사로 음경 피부만을 부분 마취시키는 수술입니다. 10분에서 20분의 시간이 소요되고, 녹는 실 또는 제거하는 실을 사용하며, 10일 정도면 목욕이 가능합니다.
- 3 레이저 포경수술
- 포피를 제거할 때 메스라는 칼 대신 레이저를 사용하는 것으로, 순간적인 고온으로 포피의 세포를 태워서 절개하기 때문에 출혈을 적게 할 수 있는 시술법입니다.
포경수술의 합병증
합병증으로는 출혈, 통증, 상처가 벌어지는 정도로 경미하지만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 합병증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